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갈비찜 레시피 추석요리 백종원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으로 가을을 느끼는 요즘입니다

저희 추석이 벌써 다음 주네요

이번 추석은 친정을 자제하는 분위기라 연로하신 부모님의 건강을 위해 삼형제 모두 각자의 집에서 설을 보내기로 했어요.

온 가족이 모이는 명절인데 마음이 편치가 않아요.

근처에 있으면 먹을 것 좀 갖다 드리면 되는데 그럴 수도 없는 상황이라 연휴가 끝난 뒤에 잠깐 다녀오겠습니다.

지난 주말에는 #추석음식 #소갈비찜 만들기로 추석 분위기를 달궜습니다.

추석 전날이 시댁의 생일인데 해마다 시댁에서 생일을 맞이하기 때문에 항상 어머니가 차려놓은 음식으로 생일상을 차렸어요.

올해는 처음으로 우리 가족끼리 맞는 생일이라, 멋지게 대접해주고 싶어서 미리 예행연습을 했어요~ㅎㅎ

소갈비찜은 명절에 빠질 수 없는 음식이기 때문에 어머니가 미리 챙겨주시거나 해서 사실상 제 손으로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래도 믿고 먹는 백종원 레시피로 쉽고 맛있게 완성할 수 있었네요

음식의 맛은 장, 기름맛! 여기 또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소갈비찜 양념에서 간장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저는 이번에 #청정원날짜통은 #진간장 리뉴얼 제품인 #두 번 정도 더 진한 간장을 썼어요.
청정원햇살담은 두달간 더 진하고 진한 간장골드는 보다 맛있는 간장을 선사하기 위해 맛,향,색상을 한층 업 시켜 리뉴얼된 제품입니다.
전정원만의 2단달임공법으로 감칠맛과 풍미를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특유의 간장향 없이 음식본래의 향을 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짙은 색과 농도로 요리의 배임성을 한층 높였다고 합니다.

실제로 2회 달여서 더 진한 간장으로 간장 조림을 해보니 더 맛있는 색을 연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조림이나 볶음으로 사용하면 감칠맛은 물론 깊고 진한 풍미를 즐길 수 있으니 명절에 만드는 갈비찜은 당연히 '청정원 햇살을 포함한 이틀 달여 더 진한 간장 골드'가 정답일 듯합니다!
맛있고 구수한 간장맛 덕분에 첫 번째 도전에 성공한 추석요리 #백종원 소갈비찜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준비하는 재료

소갈비 2kg, 대파 3대(160g), 양파 2개, 청양고추 3개, 홍고추 2개, 사당 5개, 당근 1개, 새송이 2개, 표고버섯 2개, 무 360g, 물 1L

완숙 : 월계수 잎 3장, 알갱이 후추 14T

양념장:청정원 두번 달임, 더욱 진한 농간장 1 µC(260g), 황설탕 23C(100g), 맛술 23C(120g), 물 1 µC(240g), 다진마늘 14컵(40g), 다진생강 23T(10g), 다진파 23C(50g), 참기름 4T(30g), 후추 1g

1. 갈비는 기름을 걷어내고 흐르는 물에 뼛가루를 씻어내고 반나절 이상 찬물에 담가 피를 뽑습니다.

 

1시간마다 물을 바꿔요.

2. 갈비가 잠길 정도의 물이 끓으면 월계수 잎과 통후추, 1의 갈비를 넣고 뼈속의 피가 굳을 때까지 약 10분 이상 끓여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방송상의 레시피에는 없는 부분이지만 잡냄새 제거를 위해 이 과정을 추가했습니다.

3. 양념장 재료를 준비하세요

 

소갈비찜 양념장에 두번달여 더 진한 진간장(골드)을 잊지 마세요~

재료를 잘 섞고, 설탕을 녹인다.

 

배를 갈아서 잘게 분해한 배즙 34C를 추가로 넣었습니다.

4. 2의 갈비와 3의 양념장, 물 1L를 냄비에 넣고 중불에서 1시간 정도 끓입니다.

 

인덕션 가스레인지의 화력에 따라, 또 냄비의 깊이폭에 따라 물이 튀는 정도가 달라지므로 상황에 따라 물을 추가하셔야 합니다.

저는 중간에 총 1컵 정도 추가를 했네요

끓으면서 떠오르는 기름은 제거해줍니다.

갈비가 끓는 동안 재료 손질해 줄게요

재료는 원하는 만큼 조절하시오. 저는 어린 송이를 채취하고, 표고버섯을 늘렸습니다.풋고추도 생략했어요

대신 밤,대추,은행,잣을 한컵정도 준비했습니다.

5. 무와 당근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 모서리를 둥글게 정리하고 양파, 대파, 고추도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표고버섯은 4등분하고, 몇 개는 칼집을 내서 별 모양을 만듭니다
6. 1시간 후 갈비가 부드럽게 익으면 무를 넣고 끓입니다무가 반쯤 익으면 당근과 표고버섯을 넣고 끓이세요.
7. 모든 야채가 익으면 양파와 대추, 밤 순으로 넣고 끓이고, 양파가 반정도 익으면 대파와 고추, 은행, 잣을 넣고 1소금만 끓여서 마무리합니다.

 

 

 

 

 

 

 

 

 

 

 

 

 

 

 

 

 

재료를 넣는 순서를 간단하게 영상으로 준비했어요

8. 그릇에 고루 담은 후 깨를 뿌립니다.
추석 음식 백종원 소갈비찜 레시피 완성!

맛있을 것 같지 않아요?^^

매번 엄마가 해준 것만 먹었기 때문에 소갈비찜은 상당히 복잡하고 어렵다고만 생각했거든요.

근데 막상 만들어 보니까 갈비뼈 핏물을 빼는 데만 시간이 걸렸을 뿐 그렇게 어려운 레시피는 아니더라고요

조리하면서 때때로 맛을 보았지만, 맛에 저 자신도 놀란 것입니다!ㅎ

왜어른들이장맛이좋으면음식맛이좋다고하는지주부가되어서요리를하면서느끼게되겠죠.

쉽게 뼈가 분리될 정도로 매끈매끈~ 부드럽고 잘 조리되어 있습니다.

더욱 진한 간장 골드 덕분에 잡냄새는 하나도 없고, 감칠맛도 폭발하고, 색깔도 맛있게 나와서 오랜만에 가족들 앞에서 어깨에 힘을 줄 수 있었네요~^^

갈비찜, 소불고기, 잡채, LA갈비구이 등 이번 추석음식은 클린가든을 두번 달이고 더욱 진한 진간장으로 더욱 감칠맛나고 맛있게 준비해 보세요.~

 

 

* 위 제품을 추천하였고, 대상(주)으로부터 경제적 대가(원고료, 무료제품)를 받았습니다.